국내외 무역뉴스

국내외 무역뉴스

[국내] 산업부, FTA 규범협상 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2018.05.17조회수 231

트위터 페이스북 단축url

프린트

대륙
업종
태그
국가
원문
산업부, FTA 규범협상 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원산지·지식재산권·정부조달 등 자유무역협정(FTA) 주요 규범분야의 효율적인 협상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최근 FTA 협상의 논의 동향 및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협상 개시가 예정된 신흥시장에 대한 업종별 관심·우려사항을 들었다.

참석자들은 비관세장벽과 다양한 사회적 이슈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등 협상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는 데에 공감하면서, 우리 업계에 도움이 되는 규범 협상전략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업계의 자유무역협정 활용을 촉진하고 역내 공급망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기업친화적이고 단순한 원산지 기준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역내 실효적 지식재산권 보호 규정 마련을 통해 현지 우리 기업에 대한 지재권 보호와 상대국 의무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최근 협상 상대국이 대부분 세계무역기구(WTO) 정부조달 협정 회원국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하며 업계의 진출 관심분야를 공유하고 조달시장의 투명성·공정성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다뤘다. 

김기준 FTA 교섭국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전문가 의견을 진행 중인 자유무역협정과 개시 예정인 협정의 규범 분야 협상에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제공]

첨부파일